본문 바로가기

작곡 클래스(Composition)

작곡 공부의 꿀팁! 음악분석

반응형

어느 가족이 관광지로 여행을 떠나 근사한 식당에 들어갔습니다. 멋지게 플레이팅 된 요리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우리는 각자 음식을 먹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돌아온 뒤에 아들은 사진들을 스크랩합니다. 어머니는 일상으로 되돌아갑니다. 아버지는 그 요리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 이야기를 왜 할까요?

 

 

음악분석은 작곡가가 되는 필수적인 코스 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음악을 접합니다. 여행 중이나 일상에서 수많은 음악을 듣습니다. 그리고 들은 이후의 반응은 제각각입니다. 위에 이야기에서 누군가는 좋아하는 유형의 음악을 묶어 재생목록으로 만들 것이고 누군가는 아예 관심도 안 둘 것입니다. 누군가는 곱씹으며 음악이 어떻게 되는 것인지 생각할 것입니다.

요리를 먹을 때 미식가는 맛을 즐길 것입니다. 플레이팅과 가게 분위기같은 부가적 요소도 들어오겠디요. 그런데 요리사는 요리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궁금해 할것입니다. 재료는 무엇이고 소스는 어떤 것이고 조리 방법과 시간까지 그려보고 직접 만들어보기도 할 것입니다. 요리사는 여기에 부가적인 내용까지 궁금해 할 것입니다. 이 식재료의 가격, 식당 종업원의 수 인테리어, 권리금 등 현실적인 부분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작곡가가 음악에 관심을 갖는 것은 거의 위에 사례와 비슷합니다. 음악을 들었을 때 소재, 음향, 악기, 구성 같은 요소 부터 믹싱과 마스터링, 스튜디오 녹음 시에 발생하는 비용, 발배할 때 마케팅방법 등 우리는 다양한 범위에서 여러가지를 궁금해 할 것입니다.

 


음악분석은 이처럼 음악제작을 위한 궁금증에서 부터 출발합니다. 내게 좋게 들린 곡은 왜 좋은지 알고자 하는 것, 좋지 않게 들린곡은 왜 그럴지 그 요소를 하나씩 따져보는 것입니다. 그렇게 분석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내 취향과 스타일이 쌓이고 작업을 통해 그 노하우를 구현합니다.

요즘 공부하는 분들이 막연하게 카피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피를 할 때 위에 사례처럼 궁금증을 갖고 하거나 목적을 분명하게 할 때 훨씬,좋은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가령 피아노 편곡을 여러곡 만든다거나 장르를 바꿔보는 작업을 병행하거나, 원곡에 쓰인 악기조합을 뜯어본뒤 다른 악기로 대체 해보는 등 다양한관점과 목적을 병행 할 수록 실력이 늘어납니다.

음악분석은 곡을 만드는 중요한 도구가 되므로 작곡가가 되려면 반드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음악분석을 위한 팁!

악보는 음악의 설계도 입니다. 악보가 있으면 분석이 많이 쉬워집니다.


1. 분석은 크게 본 뒤에 세부로 들어가야 한다. Song form 부터 시작해서 음 하나까지 들어가보자, 그 뒤에 다시 뒤로 돌아가 Song form을 다시 보면 전체적 맥락부터 디테일한 부분이 들어올 것이다.

2. 분석은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이 좋다. 화음 분석 위주인지 음향분석인지 음형 분석인지 내가 얻고자 하는 바가 명확할 수록 분석이 더욱 간편해진다.

3. 분석자료는 분석한 사람의 수 만큼 있다. 즉 내가 하는 분석이 가장 중요하고 분석과정에서 얻는 것도 가장 많다. 사실 분석은 분석된 결과를 통해 얻는다기 보단 분석 과정에서 결과를 도출할 때 얻는 것이 많다.

4. 일일히 분석하기 어렵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으면 악보를 찾아보라. 악보를 보고 분석하면 보다 짧은 시간에 핵심적인 부분만 분석에 신경쓰면 된다. 다만 채보가 잘못되거나 편곡이 엉망인 경우도 있으니 분석 전에 원곡을 들으며 악보를 꼼꼼히 살펴보라.

5. 분석 후에는 반드시 내가 얻은 것을 곡으로 구현해보거나 카피하여 곡의 특징적인 부분을 직접 구사해봐야 한다. 작곡은 많이 보고 듣고 쓰는 것이 반복되어야 실력이는다.


 

 

작곡 입시를 준비하려고 한다면? 이 글들을 참고하세요.

https://comproject.tistory.com/93

 

작곡가가 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나? 1. 대중음악 편

대중음악 작곡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요? 작곡을 위해 필요한 공부를 소개하겠습니다. 자세하게 나간다면 수많은 과목이 나열될 것이므로 여기에선 핵심적인 것만 간추려서 소

comproject.tistory.com

 

https://comproject.tistory.com/94

 

작곡가가 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나? 2. 클래식음악 편

90년대 초반만 해도 대중음악이 정규 학문이 되진 않았습니다. 작곡가가 되고 싶으면 무조건 음악대학에 있는 작곡과에 진학하는 것이 유일한 선택지가 되곤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대학에 들어

comproject.tistory.com

 

https://comproject.tistory.com/131

 

작곡은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1 입시편

예전에 입시커뮤니티가 활성화 된 적이 있었습니다. 입시생들끼리의 정보가 많아 부정확한 추측이 너무 많았고 객관적 근거가 없는 학교 서열화도 조장되는 부작용도 많았습니다. 재학생이 참

comproject.tistory.com

 

https://comproject.tistory.com/66

 

내가 했던 작곡 공부 과정 (1편)

예전 제가 공부했던 과정을 소개합니다. 입시에 대한 이야기도 있으나 목적은 ‘작곡가’가 되는 과정입니다. 1차 공부 ‘독학’ Cakewalk와 미디. 프로그램 – Cakewalk(5.0 Dos버전) 모듈 – Roland Sound

comproject.tistory.com

https://comproject.tistory.com/67

 

내가 했던 작곡 공부 과정 (2편)

입시를 치루며 배웠던 작곡공부에 이어 2편에는 입시와 상관없이 공부했던 것을 공개합니다. 대중음악 용어정리 – 대중음악에서 통용되는 용어 작업방식이해 – 코드해석과 합주의 작업방식

comprojec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