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곡 클래스(Composition)

작곡 독학 방법 2편

반응형

 

 

작곡은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곡을 쓸 수 있을까요?

 

 

혼자서 작곡 공부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작곡의 과정

주방으로 가니 음식재료가 있습니다. 음식재료들을 씻고 다듬고 준비합니다. 그리고 알맞은 모양으로 자른 뒤에 조리 방법을 응용하거나 재료를 조합하여 을 냅니다. 그 다음 어울리는 접시를 찾아 플레이팅을 하고 식탁위에 올립니다.

 

작곡의 과정이 위와 똑같습니다.^^ 음식재료를 씻고 다듬고 준비하는 일은 곡을 구성하는 재료를 결정하고 준비하는 작업입니다. 곡의 컨셉, 주제선율, 편성, 특징, 반복되는 riff설정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그 다음 과정은 조리 하는 것입니다. 반주 선율을 짜거나 화음을 구축하는 작업, 그리고 악기간의 배분이 여기서 나옵니다. 드라마틱한 효과를 구현하는 장치, 곡이 지루해지지 않도록 하는 장치를 배치하는 등 작곡과정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렇게 곡이 완성되면 플레이팅을 해야 합니다. 믹싱을 통해 밸런스를 잡고, 마스터링으로 스타일을 부여합니다.

 

 

작곡은?

작곡가는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사람일까요? 아니면 훈련을 통해 만들어지는 사람일까요? 하루아침에 작곡가가 된 사람은 없다고 봅니다. 수년의 훈련과정을 거쳐 곡을 쓰기 시작합니다.

 

작곡을 하려면 먼저 음악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해야 합니다. 음악을 듣고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음악 이론을 공부하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제일 먼저 음악이론을 공부하는 이유는 이론을 알아야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분석을 토대로 카피할 수 있는 실력, 코드(또는 화음)을 감별해 낼 줄 알게 되면 본격적인 작곡이 가능합니다.

 

데이터가 작곡가라는 틀을 거쳐 작품으로 나옵니다. 작곡가에게 데이터가 없다면 구현할 수 있는 재료가 없는 것과 같습니다. 데이터는 많은데 이론이나 기보, MIDI작업을 모르면 구현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는 꾸준히 지속적으로 모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론공부와 미디작업은 어느 순간 그 비중이 작아집니다.

 

작곡가는 곡을 만드는 사람입니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음악, 만들고 싶은 곡을 작업하는 경우가 있고 의뢰를 받고 곡을 만들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프로작곡가는 후자에 속하며 의뢰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곡을 만듭니다.

요즘은 이렇게 곡을 팔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이 발달했습니다.

 

무엇을 해야 하나?

먼저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평소에 음악을 많이 들어야 합니다. 다양한 음악을 골고루 들어야 합니다. 리스트를 작성하여 장르별로 어떤 곡을 듣고 거기에 대한 짧막한 평을 첨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때로는 그림형태로 곡의 구조를 그려리거나 괜찮은 부분을 메모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서 작업하고 싶은 유형의 곡이 있으면 디테일한 분석을 병행하거나 카피를 합니다.

 

음악이론 공부는 여러 가지를 병행해야 합니다. 먼저 화성학이나 코드진행을 공부해두시는 것을 권합니다. 화음을 다룰 줄 알면 곡의 내용을 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악식론(song form)을 공부하고, midi학습을 병행합니다. (작곡은 공부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악기로 기본기를 다루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피아노나 기타를 다루는 것이 작곡에 유리합니다. 악기로 장단조 스케일을 무리 없이 돌릴 수 있도록 연습해 두세요. 그리고 내가 구현해보고 싶은 장르의 곡을 찾아 연주 연습을 하세요. 기보된 악보로 구조를 명확하게 파악 할 수 있고 카피해서 연주하면 라이브에서 내 스스로 응용하는 패턴이 늘어날 것입니다.

 

 

추가적인 조언

1. 데이터는 누가 정리한 결과를 보는 것이 아닙니다.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내가 공부하고 배우는 것이 많습니다. 정리한 결과를 보면 당연히 관점도 다르고 그것을 다시 해석해야 하는데 나의 언어가 아니므로 시간이 많이 걸릴 것입니다.

 

2. 화성학을 1페이지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끝내지 마세요. 클래식 작곡과 입시를 본다면 화성학을 달달 외우고 완벽하게 풀어야하지만 취미로 하거나 대중음악을 목표로 한다면 굳이 안 해도 됩니다.

 

3. 악기 연주는 내가 세션만큼의 실력을 갖추느냐 아니면 작곡에 필요한 정도만 하느냐를 정해야 합니다. 세션만큼 실력을 목표로 한다면 연주 연습에 시간을 더 할애 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에 매몰되면 작곡 시간이 줄어드니 배분을 잘해야 합니다.

 

4. midi를 공부를 위해 장비를 구입 할 때는 처음부터 아주 비싼 장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DAW는 시범판을 구해서 사용해 보시고 취향에 맞으면 풀패키지를 구입하는 방향으로 하시면 됩니다. 최소한의 장비와 DAW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충분히 사용하고 숙달 될 때 하나씩 업그레이드 하세요. 장비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구입하는 것과 무조건 기능이 많다고 구입하는 것은 차이가 큽니다.

처음부터 장비를 지르는 일은 절대 하지 마세요. 

5. 강의와 자료에 너무 시간을 두지 마세요. 작곡이나 연습은 내가 직접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에서 시범으로 보이는 것에 빠지다 보면 정작 내가 실습하거나 공부할 시간이 줄어듭니다. 보기만 해선 절대 실력을 키울 수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