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곡 클래스(Composition)

음대 작곡과는? 무엇을 공부할까? 클래식 작곡 커리큘럼과 장단점

반응형

학교를 졸업하고 현장에 나오니 아티스트들이 쓰는 용어가 너무 달라 혼동이 왔습니다. 대중음악에선 쓰는 용어가 달랐고 작업방식도 너무 달라 내가 배운 것은 도대체 무엇인지 회의감도 들었습니다. 그러다 문득 나는 작곡과에서 무엇을 배웠고 내가 가진 것이 무엇인가를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의외로 좋은점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음대 작곡과 가야할까요? 제가 겪었던 경험을 토대로 장점과 단점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음대 작곡과에 대해 알아볼까요?

장점

1. 작곡과에 가면 여러 가지 기술을 배운다. 대위법과 푸가 훈련, 악식론훈련, 오케스트레이션이 대표적이다. 학교에 따라 전자음악영역까지 배운다. 이 기술들을 제대로 학습했다면 영화음악, 예술음악을 구현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다.

 

2. 기본기를 탄탄하게 구축할 수 있다. 화성학, 피아노, 청음, 작곡이 일반적인 입시 범위인데 미리 기본기를 익히고 입학한다고 보면 된다.

 

3. 작곡 외적인 커리큘럼이 있다. 음악사, 미학, 철학 같은 커리큘럼이다. 쓸 때 없다고 생각하는 학습자들도 있으나. 학생에 따라선 이 과목을 학습하며 작품 아이디어를 얻거나 학습방향성을 깨닫는 경우도 있다. 이 과목을 독학으로 공부하는 작곡가가 거의 없는 만큼 사람에 따라선 매우 유용할 수 있다.

 

4. , 후배들이나 기악, 성악 등의 다른 전공학생까지 음악으로 교류할 수 있다. 졸업 후에도 이 인맥은 매우 도움이 된다.

 

5. 현대음악을 다루어 봤기 때문에 음악작품 중에 감상이 불가능한 곡은 없다. 단 이는 학사 과정을 충실히 이행한 학생들에게 해당되는 이야기 이다.

 

6. 어쿠스틱 악기들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운다.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 피아노, 학교에 따라서 국악기까지 배운다.

 

7. 의외로 선배들이 대중음악에 진출한 경우가 많다. 마음만 먹으면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고 대중음악 진로를 잡을 수 있는 길이 있다.

오케스트레이션은 작곡과에서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단점

1. 현재 통용되는 스튜디오음악, 대중적 트렌드는 전혀 배우지 못한다.

 

2. 대중음악에 진입하려면 몇몇 용어들과 작업방식을 익혀둘 필요가 있다. 작곡과에서 다루는 이론은 대중음악과 상당히 차이가 있다.

 

3. 작곡과에서 직접적으로 작곡기법을 가르치지 않는다. 자기가 공부하고 쓴 곡을 선생님들과 레슨하며 수정해 나갈 뿐이다. 그리고 대학에서 배우며 쓰는 작품들은 거의 대학 내에서만 유통되고 소비된다. 현대예술계가 활성화 되지 않았기 때문에 배운 것으로만 일반적인 사회 진출을 꿈꾸기 어렵다. (순수예술을 다룬다면 이야기가 달라지지만......)

 

4. 진로는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작곡으로 진로를 잡는 일과 내가 곡을 계속 쓸지의 여부는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5. 졸업생들 중 절반에서 절반 이상은 음악으로 먹고 살지 않는다.

 

6. 대중음악 시장을 비롯한 음악시장 전체의 유통구조, 공연시장의 유통구조, 마케팅, 등 상업적인 부분과 현실적인 돈 벌이는 학교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다. 커리큘럼은 오로지 곡을 쓰는 훈련밖에 없다.

 

7. 교수님들 대부분 외국에서 공부하고 와서 예술분야에서 작품활동, 작품발표를 계속 하신 분들이다. 음원출시, 스튜디오레코딩, 뮤지컬 같은 분야와 거리가 멀다. 만일 이 분야로 가고 싶다면 1학년 때부터 별도로 관련 분야 사람들을 만나고 배워야 한다.

 

8. 플러그인 악기, 대중음악악기는 거의 배울 수 없다.

음대 작곡과에서 대중음악을 배우지 못한다는 건 당연한 걸까요?

기타

1. 작곡과 내부에서 유행이 있다. 이는 현대예술 영역의 현대음악 작곡가와 작품들, 그리고 기악과 학생들의 주요 레퍼토리, 선생님들의 수업 등이 복합적으로 만나 유행을 이루게 된다. 학교별 성향이나 유행은 학교의 졸업연주회, 정기연주회에서 잘 드러난다.

 

2. 대학에선 학풍을 가르친다. 기술을 배우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그 학풍이 기술보다 더 위력을 발휘한다. 대학은 학생이 스스로 공부하는 곳이다.

 

 

 

 

작곡 입시를 준비하려고 한다면? 이 글들을 참고하세요.

https://comproject.tistory.com/93

 

작곡가가 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나? 1. 대중음악 편

대중음악 작곡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요? 작곡을 위해 필요한 공부를 소개하겠습니다. 자세하게 나간다면 수많은 과목이 나열될 것이므로 여기에선 핵심적인 것만 간추려서 소

comproject.tistory.com

 

https://comproject.tistory.com/94

 

작곡가가 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나? 2. 클래식음악 편

90년대 초반만 해도 대중음악이 정규 학문이 되진 않았습니다. 작곡가가 되고 싶으면 무조건 음악대학에 있는 작곡과에 진학하는 것이 유일한 선택지가 되곤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대학에 들어

comproject.tistory.com

 

https://comproject.tistory.com/131

 

작곡은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1 입시편

예전에 입시커뮤니티가 활성화 된 적이 있었습니다. 입시생들끼리의 정보가 많아 부정확한 추측이 너무 많았고 객관적 근거가 없는 학교 서열화도 조장되는 부작용도 많았습니다. 재학생이 참

comproject.tistory.com

 

https://comproject.tistory.com/66

 

내가 했던 작곡 공부 과정 (1편)

예전 제가 공부했던 과정을 소개합니다. 입시에 대한 이야기도 있으나 목적은 ‘작곡가’가 되는 과정입니다. 1차 공부 ‘독학’ Cakewalk와 미디. 프로그램 – Cakewalk(5.0 Dos버전) 모듈 – Roland Sound

comproject.tistory.com

https://comproject.tistory.com/67

 

내가 했던 작곡 공부 과정 (2편)

입시를 치루며 배웠던 작곡공부에 이어 2편에는 입시와 상관없이 공부했던 것을 공개합니다. 대중음악 용어정리 – 대중음악에서 통용되는 용어 작업방식이해 – 코드해석과 합주의 작업방식

comprojec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