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기론(Instruments)

악기론 class 목관악기 개론

반응형

 

 

플롯은 왜 목관악기인가요?

클라리넷도 플라스틱인데요?

색소폰은 금속인데요?

목관5중주에 혼(horn)이 왜 있나요?

목관악기에서 자주 묻는 질문-

 

 

 

 

다양한 목관악기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예전엔 관악기를 나무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요즘은 보관이나 관리가 어려운 나무보다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악기를 만드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목관이라는 말이 이 악기들을 설명하기 부족한 것 같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목관이라는 말이 통용되고 사회적 약속으로 굳어져서 다른 용어로 대체하기엔 쉽지 않습니다.

 

저는 이 구분을 이렇게 합니다. 목관악기는 리드악기+플룻이고, 입술의 떨림으로 소리를 내는 악기는 금관악기로 구분합니다. 대중가요에서 목관합주가 나오는 경우는 거의 드물게 봅니다.

 

목관악기는 소리 궁합이 어떨까요? 음색이 제각각이라 이것을 조합하는 일이 쉽지는 않습니다. 각각의 악기들이 너무나 개성적이라 소리가 음색적으로 합쳐지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뚜렷하게 튀는 음색, 음역을 파악해서 조합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목관악기는 악기 조성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플렛계열이 많은데, Bb을 중심으로 Eb, D, C,처럼 이조를 기본으로 하는 악기가 꽤 있습니다. 가상악기 작업에서는 이게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실제 관현악이나 목관협주곡 작업을 하는 경우엔 여러 가지로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습니다. 요새는 미리 써버리고 프로그램 내에서 이조하는 방식으로 하는데 손이 더 많이 가는 것은 사실이고, 음역에 따른 소리를 잘 모르면 이조에서 미묘하게 말릴(?) 수 있습니다.

 

.. 그럼 아까 잠깐 이야기 했던 리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얇은 나무인데 마우스 피스를 입에 물었을 때 리드의 진동으로 소리가 만들어 집니다. 관은 이것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리드에 대한 이야기는 개별악기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목관악기 소리를 만들어 내는 리드! 얇은만큼 갈라짐과 깨지기 쉽습니다. 

 

 

여기서 잠깐!

모든 소리는 진동입니다. 우리가 듣는 것은 진동을 공기라는 매질로 전달받아 듣는 것입니다. 현악기는 현의 떨림이 중요합니다. 리드악기는 리드의 떨림으로 소리를 내고, 금관악기는 입술의 떨림에서 진동을 만들어 냅니다.

 

목관악기는 음량이 작은 편 입니다. 색소폰만 음량이 클 뿐 플롯이나 클라리넷 오보에는 음량이 크리 크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케스트라에서 이 음량을 보충하려고 편성을 더 늘리기도 합니다. 브라스와 함께 연주하는 윈드오케스트라에서 클라리넷과 플롯의 숫자를 보시면 이 상황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몇몇 악기는 특정음역의 다이나믹을 주의해야 합니다. 플롯이 저음역에서 쎈 음량을 내면 오버블로잉에 의해 옥타브 위의 음으로 연주됩니다. 오보에와 바순은 높은 음역에서 작게 연주 할 수 없는 악기입니다. (클라리넷은 모든 음역에서 다이나믹이 자유롭습니다.)가상악기에서 이게 구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벨로시티를 세게 줄 때 그 음이 아닌 다른음을 연주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목관악기는 대체적으로 민첩한 패시지를 연주하기 좋습니다. 키가 많기 때문에 각각에 음에 대응하는 키 조작이 용이해서 빠른 패시지를 연주하기 좋습니다.

키가 많은 목관악기들

개별 악기가 다른 악기와 합쳐 앙상블을 이루는 경우엔 목관악기의 장점이 나옵니다. 플롯과 클라리넷 오보에 잉글리쉬혼 바순 각각의 악기가 특색이 뚜렷하여 몇몇 악기와 조합을 할 경우 독특한 음색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목관악기를 작곡에 쓸 때 이 부분을 염두해 두시면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목관악기의 주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뜻하고 섬세한 목관악기를 소개합니다

https://comproject.tistory.com/31

 

악기론 class 목관악기 개론

플롯은 왜 목관악기인가요? 클라리넷도 플라스틱인데요? 색소폰은 금속인데요? 목관5중주에 혼(horn)이 왜 있나요? 목관악기에서 자주 묻는 질문- 예전엔 관악기를 나무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

comproject.tistory.com

https://comproject.tistory.com/32

 

악기론 class 목관악기의 주법

현악기는 소리를 조절하는 손에서 모든 것을 다 컨트롤 하지만 목관악기는 호흡과 함께 입술, 혀, 목, 심지어는 복부 근육까지 사용합니다. 목관악기의 주법들은 텅잉과 비브라토로 대표됩니다.

comproject.tistory.com

https://comproject.tistory.com/33

 

악기론 class 플롯(Flute)

트럼펫을 하면 혼을 불 수 있고 클라리넷을 하면 색소폰을 할 수 있지만 플롯을 하려면 플롯을 배워야 한다. -어느 플루티스트의 말- Flute의 특징 목관악기들의 공통점은 리드(reed)를 사용한다는

comproject.tistory.com

https://comproject.tistory.com/41

 

악기론 class 오보에 (Oboe)

오보에 소리를 모른다구요? 여러분은 이미 소리를 알고 있습니다. 가브리엘의 오보에(Gabriel's Oboe)를 들으셨을테니까요. 오보에(Oboe)의 음색은 정말 독특합니다. 가는 것 같은데 두텁고, 아늑한

comproject.tistory.com

https://comproject.tistory.com/42

 

악기론 class 목관악기의 든든한 지원군 바순(Bassoon)

튀지 않는데 강하다! 목관 합주의 마스터 피스! 목관악기의 중재자 목관악기군은 악기 간 개성이 너무 강해서 주인공으로 적합한 악기들이 많습니다. 이 뒤를 든든하게 받쳐주는 악기가 있으니

comproject.tistory.com

https://comproject.tistory.com/44

 

악기론 class 찬란한 목관(?)악기 색소폰

색소폰은 목관악기일까요? 금관악기일까요? 햇깔리시죠? 그거 꼭 따져야 할까요? 목관악기 색소폰? 클라리넷은 목관이라고 하면 수긍하는데 색소폰을 목관이라고 하면 수긍하기 쉽지 않을 것입

comproject.tistory.com

 

 

 

 

반응형

'악기론(Instrum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악기론 class 플롯(Flute)  (0) 2021.01.10
악기론 class 목관악기의 주법  (0) 2021.01.09
악기론class 현악기 편성  (0) 2021.01.03
악기론class 바이올린(violin)  (0) 2021.01.02
악기론 class 비올라(Viola)  (0) 2021.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