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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론(Instruments)

악기론 class 비올라(Vio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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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올라를 제대로 이해한다면 스트링의 절반은 이해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다소 생소한 악기이긴 하나 때로는 바이올린의 역할을 감당하기도 하고 때로는 첼로의 중저음 같은 소리를 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비올라는 현악 앙상블에서 그 위치를 정의내리기 어렵습니다. 밝고 화려한 바이올린과 따뜻한 이미지를 가진 첼로에 비해 비올라는 특유의 어둡고 차분한 음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음색이 현악기 군과 어울릴 때 대단한 활약을 펼칩니다. 첼로에 이어 비올라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력적인 음색을 지닌 비올라에 대해 알아봅시다.

현악기의 중재자! 밸런스역할을 담당하는 비올라

 

가수 중에 솔로가수로는 크게 빛을 보지 못했지만 듀오나 피처링에서 크게 성공을 거둔 가수들이 있습니다. 가수 소유씨가 그런 것 같습니다. 화려하진 않지만 받쳐주는 음색, 고음도 무난히 소화할 수 있는 역량, 어느 가수와 조합해도 안정감을 주는 음색이 그 빛을 발하는 것 같습니다.

 

현악기에서도 비올라를 이야기 하면 이렇게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바이올린의 강렬함, 첼로의 묵직함 여기에 비올라는 무겁고 어두운 음색으로 이 뒤를 받쳐줍니다. 스트링 앙상블에서 결코 빠지지 않는 악기입니다. 그런데 비올라끼리 조합하면 어떻게 될까요? 희안하게도 비올라끼리 조합은 그리 좋은 음색을 내진 않습니다. 비올라가 가진 불안정성 때문에 깨끗한 조합이 잘 안 나옵니다. 그러나 바이올린, 첼로, 베이스 같은 다른 악기와는 최고의 상성을 자랑합니다. 이것이 비올라가 가진 매력입니다.

 

비올라는 바로크나 고전 시대에선 몇 몇 작곡가의 곡 외엔 독주악기로 쓰이진 않았습니다. 그러나 낭만시대부터 비올라가 재조명되기 시작했고 후기낭만과 현대에 와선 비올라의 위상이 높아졌습니다.

 

어둡고 구슬픈 듯한 음색, 들을수록 매력이 느껴지는 비올라의 음색은 몽골의 전통악기 마두금(머릉호르 морин хуур)과 비슷합니다. 독주 악기로 들었을 때는 비올라의 이런 음색은 찬란한 바이올린과 따뜻한 첼로와 뚜렷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음색으로 단조음악을 구슬프게 연주할 때 좋은 효과를 거두기도 합니다. 또한 숙련된 연주자가 비올라 연주를 할 때는 차분하고 이성적으로 들릴 때가 있습니다. 반대로 덜 숙련된 연주자가 연주할 경우 답답한 음색을 냅니다. 바이올린에 비해 현이 두껍고, 악기도 커서 소리를 내기가 조금 더 어렵기 때문입니다.

 

 

 

 

여담. 비올라 연주자 중 바이올린을 동시에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바이올린이 비올라보다 레슨이나 연주 의뢰가 많이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구슬픈 비올라의 선율이 이런 이유일 수도........)

비올라의 음색은 다소 차분하고 어두운 느낌입니다.

음역으로 보면 정확히 첼로보다 한 옥타브 위를 연주합니다. 중저음의 소리부터 고음까지 낼 수 있습니다. 첼로와 어울리는 저음멜로디, 바이올린에 대응하는 고음 선율 모두 가능합니다. 음색적으로 두 악기에 비해 튀지 않기 때문에 철저히 서브의 느낌으로 연주가 됩니다.

 

C현은 가장 무겁고 음색을 냅니다. 그러나 간혹 첼로를 대체 하기도 하는 듬직한 역할을 소화하기도 합니다. G현과 D현은 그에 비해 조금 밝은 음색을 가지긴 하나 대체적으로 비올라의 메인이라 할 수 있는 구슬픈 느낌의 음색을 갖고 있습니다. A현은 바이올린처럼 밝고 강한 소리가 납니다. 바이올린 만큼 뚜렷한 밝음은 기대할 수 없지만 바이올린을 대체 할 수 있으며 때로는 수려한 음색으로 다른 악기와 좋은 조합을 이룹니다.

 

예전에 단체 스포츠 경기를 보면 다양한 포지션을 소화 할 수 있는 선수들이 있습니다. 화려하게 튀는 선수는 아니나 팀에 도움이 되는 선수들입니다. 비올라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바로 멀티 역할입니다!!

 

 

 

 

첼로가 선율로 치고 나갈 때 묵묵히 저음역대의 bass 연주를 하거나 차분한 선율이 필요할 때는 바이올린 대신 선율을 연주하기도 합니다. 중음역대에서 받쳐주는 화음을 연주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과감하게 중음역 선율로 곡을 이끌어가기도 합니다. 이렇듯 비올라는 다재다능하며 여러 가지로 범용성이 높습니다. 앞에 음색적 특징을 많이 설명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비올라가 선율을 연주할 때 그 특징을 잘 알고 쓰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스트링편곡에서 비올라와 첼로를 잘 이해한다면 편곡이 근본적으로 달라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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