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기론(Instruments)

악기론class 바이올린(violin)

반응형

 

 

대중음악과 클래식 양쪽에서 바이올린의 활약은 눈부십니다. 하지만 바이올린은 다양한 소리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으로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악기입니다. 바이올린을 기가막히게 잘 사용하려면 악기의 속성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는 현악기를 생각하면 어떤 악기가 가장 먼저 떠오를까요?

 

 

모든편성의 핵심

바이올린은 현악기에서 중음부터 고음까지 다양한 선율을 연주합니다. 핵심적으로 드러나는 선율을 연주를 하기 때문에 현악기군의 중심에 위치합니다. 어떤 곡이던 선율이 중심이 되야 하는 것은 변함없기 때문입니다. 말러의 7번교향곡처럼 선율보다 구조가 더 부각되는 곡도 바이올린은 늘 중심에 있습니다. 악기 특유의 음량, 음색, 음역으로 인해 연주가 되는 순간 가장 빛나게 되고 곧바로 중심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스트링을 쓰거나 스트링편곡을 하실 때 바이올린은 상당히 직관적으로 작업을 잘 하십니다. 바이올린에 생각했던 선율을 잘 입히는 데 상대적으로 그 뒤를 받치는 첼로나 비올라의 역할이 단순한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이 강좌는 스트링편곡을 위한 것이므로 비올라, 첼로의 공부가 중요합니다. 스트링편곡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반드시 비올라와 첼로 포스팅도 확인해주세요.^^

 

 

 

 

2대의 바이올린

현악4중주에선 바이올린 2대를 사용합니다. 2대를 사용하는 이유는 작곡가들이 많은 작품에서 보여줍니다. 첫 째로 듀엣으로 선율과 화음의 역할로 나누기도 합니다. 둘 째로 고음선율 + 주선율의 역할로 배치합니다. 이 때는 세컨바이올린이 주선율을 연주합니다. 세 번째는 2개의 핵심선율을 연주할 때입니다. 이것은 대위법적으로 2개의 선율을 주고 받을 때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세 번째는 정교한 구조로 화음을 연주하는 용도입니다. 비올라나 첼로가 선율을 연주할 때 하나는 지속음, 하나는 리듬의 방식으로 연주합니다. 이미 수많은 작곡가들이 현악4중주에서 많은 방향을 제시했으므로 기회가 되실 때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덧붙임

스트링편곡을 공부하실 때 가급적 악보와 함께 음악을 들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악4중주를 듣다보면 때론 어느 악기인지 햇깔릴 때가 있을 것입니다. 첼로인줄 알았는데 비올라인 경우도 있고, 바이올린의 중음이 첼로처럼 들릴 때도 있습니다.

바이올린은 어느 편성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음색 및 현의 특징

바이올린의 음색은 밝고 명쾌합니다. 고음역에서 내는 소리는 찬란할 정도로 강렬한 소리를 내뿜습니다. (어떤 사람은 이 고음의 날카로운 소리 때문에 바이올린을 싫어합니다.) 그런데 가장 낮은 음역대인 G현에서 연주하는 소리를 들으면 첼로를 연상케 하는 풍부한 음색을 들을 수 있습니다. 중음역대부터 고음까지 다양한 선율을 연주 할 수 있는 악기입니다.

 

G현의 풍부한 음색은 첼로나 비올라와 궁합을 잘 이룹니다. 많은 사람들이 G현의 바이블로 여기는 브람스교향곡 14악장의 주제선율은 바이올린의 G현을 사용한 것입니다. (저는 이 곡을 처음 들었을 때 첼로인줄 알았습니다.) D현과 A현은 가장 서정적인 음색을 내는 현입니다. 감성적인 연주가 필요할 때 주축이 되는 현입니다. E현은 고음역대의 날카롭고 밝은 음색을 냅니다. 덜 숙련된 연주자가 E현을 다룰 경우 가장 조심해서 소리를 내야 하는 현입니다. 그런데 숙련된 연주자들이 내는 고음역의 소리가 바이올린만의 묘미입니다.

 

 

바이올린의 음색은 밝고 강하기 때문에 때때로 오케스트라에서 독주 패시지로 연주하기도 합니다. 바이올린 여주자 1명이 연주하는 패시지가 다른 악기군의 뚫고 나올 수 있을 정도로 바이올린의 음색은 강합니다. 앞서 이야기 했던 현악기의 민첩성이 여기에 결합되면 유려하고 능숙한 패시지를 감상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중요한 현악기 3개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은 스트링편곡을 위한 것으로 스트링편곡에선 자주 다루지 않는 더블베이스는 재즈파트에서 묶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베이스 기타와 묶을 수도.....^^)

 

 

바이올린은 강렬한 악기입니다.

첼로 https://comproject.tistory.com/22

 

악기론 class 첼로(Cello)

이 강좌는 스트링편곡을 위한 기초 이론입니다. 스트링편곡을 잘 하려면 비올라와 첼로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바이올린이 주로 선율 영역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익숙합니다. 고음 영역보다

comproject.tistory.com

 

비올라 https://comproject.tistory.com/23

 

악기론 class 비올라(Viola)

비올라를 제대로 이해한다면 스트링의 절반은 이해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다소 생소한 악기이긴 하나 때로는 바이올린의 역할을 감당하기도 하고 때로는 첼로의 중저음 같은 소리를 내기도

comproject.tistory.com

현악기 소개 https://comproject.tistory.com/20 

 

악기론 class 현악기 소개

이 강좌는 스트링편곡을 위한 첫 번째 포스팅입니다. 스트링을 잘 활용하고 싶은 분들에겐 매우 유용한 글이 될 것입니다. 가끔 스트링편곡에 대한 질문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선

comproject.tistory.com

현악기 주법 https://comproject.tistory.com/21

 

악기론 class 현악기의 주법

일반적으로 현악기에서 가장 많이 연주하는 주법은 활로 현을 그어 소리를 내는 Arco 주법입니다. 그리고 현을 뜯는 주법인 Pizzicato 주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기본으로 자세한 연주기법을

comproject.tistory.com

현악기 편성 https://comproject.tistory.com/25

 

악기론class 현악기 편성

현악기로 구성된 대표적인 편성 현악4중주(String Quartet) 가장 대표적인 현악편성입니다. 두 대의 바이올린과 비올라, 첼로가 주축이 됩니다. 클래식 편성에서 가장 완벽한 편성으로도 일컬어집니

comproject.tistory.com

 

반응형

'악기론(Instrum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악기론 class 목관악기 개론  (0) 2021.01.08
악기론class 현악기 편성  (0) 2021.01.03
악기론 class 비올라(Viola)  (0) 2021.01.01
악기론 class 첼로(Cello)  (0) 2021.01.01
악기론 class 현악기의 주법  (0) 2020.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