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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론(Instruments)

악기론 class 클라리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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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음색을 보유한 악기 클라리넷! 목관악기에서 가장 범용성이 좋은 악기이며 깨끗함부터 강렬함까지 소화할 수 있는 악기인 클라리넷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음색을 지닌 클라리넷에 대해 알아봅시다.

 

 

reed를 사용하는 악기

클라리넷은 마우스피스에서 reed를 사용하는 악기입니다. 목관악기의 리드는 나무를 얇게 깎아 만든 것입니다. 리드의 진동이 소리를 만들어내는 방식인데 마우스 피스를 물고 호흡으로 리드의 진동을 만들어 냅니다. 리드 악기는 플롯을 제외한 모든 목관악기는 reed를 사용합니다.

홀수배음
클라리넷은 홀수 배음악기입니다. 폐쇄관 악기로 일부 배음은 우리가 들을 수 없습니다. 신디사이저에서 배음조합을 홀수 배음으로 조합해보면 거의 대부분 클라리넷과 비슷한 소리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클라리넷은 풍부한 소리를 낸 다기 보단 직선적이고 깨끗한 소리를 냅니다.

 

이런 특성으로 사람을 편안하게 만드는 투명하고 깨끗한 소리가 많습니다. 작곡가 Mozart는 클라리넷의 이런 특성에 주목하여 많은 곡을 쓰기도 했습니다. 클라리넷은 모차르트가 먹여 살린다는 말이 나올정도로 클라리넷의 주요 레파토리에는 Mozart의 작품이 상당히 많습니다. 

 



카멜레온 같은 다양한 음색

클라리넷은 음역별로, 그리고 다이나믹별로 다양한 음색을 냅니다. 저음역에서는 상당히 풍부한 음을 내고 가운데 도에서 조금 높은 부터 b’까지는 특유의 깨끗하고 투명한 소리를 냅니다. B부터는 고음역의 소리를 내는 데 여기서부터 소리가 밝고 강한 소리가 나기 시작합니다. 한옥타브 위 정도부터는 상당히 거칠고 강한 소리를 내며 이 부분을 깨끗하게 연주하기 매우 어렵습니다.(숙련된 연주자들은 이 음들도 상당히 깨끗하게 연주해냅니다.)

 

클라리넷의 이런 음색적 특징을 이용하면 중간음역 대에서 깨끗하고 투명한 멜로디 작업을 하면 좋고, 고음역 대에선 거칠고 강한 소리를 의도한 악기 조합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소리를 잘못 쓰면 삑삑 소리가 납니다.)

 

클라리넷에서도 오버블로잉이 있긴 합니다만 플롯만큼 조심스럽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클라리넷은 목관악기에서도 다양한 다이나믹을 구사할 수 있는 악기입니다.

 

 

또 한 가지 클라리넷이 가장 잘하는 주법 중 니엔테어택(niente attack)주법이 있습니다. 초반에 적막한 상태에서 슬그머니 소리가 들어오는 것으로 뚜렷한 시작점이 없이 연주되는 것입니다.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합니다.(슬그머니 소리가 사라짐) 그러나 VST에선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실제 악기에서 구현하기 쉬운 주법 중에 하나입니다.

음색적 특성이 많다보니 재즈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습니다. 이 부분에서 색소폰과 비교하면 재미있는데요. 색소폰은 특유의 비브라토가 강렬하게 나온다면 클라리넷은 이보다는 깔끔한 음색을 냅니다. 둘다 리드악기고, 같은 방식의 마우스피스를 운영한다는 점에서 비슷한듯, 비슷하지 않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루스나 초창기 재즈에선 색소폰보다 클라리넷이 우위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클라리넷은 다양한 음악장르에서 활약합니다.



클라리넷의 활용

클라리넷은 플롯보다 선명한 음색을 내며 오보에보다 안정적인 소리를 냅니다. 목관악기의 최대 장점인 민첩성도 겸비하고 있어 주선율을 연주하기 유리합니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Wind Ochestra나 목관합주에서 현악기처럼 많은 역할을 해냅니다. 관악기로 구성된 패시지에서 메인 선율을 줄 때 클라리넷을 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소 강한 소리가 나는 금관악기에 비해 부드러운 음색을 내고 플롯의 약한 음색보다 뚜렷한 소리를 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고음역에서의 사용은 매우 주의해야 하고 거친 소리를 낸다는 것을 유념해야 할 것입니다.

 

클라리넷과 오보에, 색소폰은 텅잉에 있어서 더블, 트리플, 플라터가 상당히 까다로운 악기입니다. 리드 악기는 마우스 피스를 입으로 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구강 사용의 제약 때문에 더블텅잉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다만 트레몰로나 트릴을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클라리넷은 제약이 많지 않은 악기로 주법상에 다양한 응용법이 있습니다.

클라리넷은 음역별로 악기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Bass Clarinet
클라리넷의 음역을 바꾸기 위한 여러 악기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돋보이며 많이 활용하는 악기는 베이스 클라리넷입니다. 넓은 음역을 자랑하며, 바순과는 다른 음색적 안정감을 보여주어 목관합주에서 많이 응용됩니다. 오케스트라나 윈드앙상블에서 자주 볼 수 없는 악기이긴 하나 간간히 앙상블에서 등장합니다. 목관 조합에서 중저음 음색보강을 고민한다면 이 악기를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클라리넷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다음 포스팅에선 오보에를 소개하겠습니다.

 

 

따뜻하고 섬세한 목관악기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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