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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교양

그림으로 음악을 알아내기 ‘음악도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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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있었던 음악은 우리가 알아내기 힘듭니다. 문자나 그림은 그 기록이 남아있지만 음악을 기록하는 방법은 1800년대 중후반 축음기가 보급되고서부터 가능한 일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축음기도 초창기에는 5분 가량만 기록할 수 있어 그 이상의 길이를 가진 음악을 기록하는 데에는 제법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중세 기보법이 발달하기 전 우리는 음악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그림으로 음악을 연구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기록의 중요성

제가 학교 다닐 때는 제 두뇌용량의 한계가 많은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외워야 할 것은 많은데 좀처럼 외워지지 않았지요. 제가 가장 외우기 싫어했던 것은 영어단어였습니다. 너무 외우기 싫은데 시험을 보려면 10000개 가량의 단어를 외워야 하는 압박감에 시달렸지요. 잊으면 다시 보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었습니다.

 

사람의 기억은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으로 나뉩니다. 장기기억은 오래 기억하는 것으로 시간이 오래 지나도 잊어버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장기기억을 아무리 잘한다해도 사람의 기억은 반드시 왜곡이 있기 마련이고 수십년전의 일의 기억은 어딘가 그 때를 명확하게 전부 기억해내지 못합니다. 이런 기억이 명확하려면 사진같은 부차적인 도구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졸업앨범을 봤을 때 그 당시가 생생히 떠오릅니다. 사람의 뇌는 시각적 정보를 바탕으로 그 때의 감정과 풍경등을 다시 재현해 내며 기억을 근접하게 맞추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처럼 옛 음악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그림’을 해석하는 학문이 있습니다.

이것을 ‘음악도상학’이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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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도상학 관점에서 보는 그림

일하는 광경을 사진으로 남긴다면 어떨까요? 요리사는 주방을 배경으로 식재료와 조리도구 등이 눈에 들어올 것입니다. 스튜어디스라면 항공기와 제복, 공항, 해외 등이 사진에 나오겠지요. 사무직이라면 서류와 컴퓨터, 책상 등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 음악도상학의 관점은 사람을 둘러싼 환경을 해석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그러나 도상학에 해당되는 그림들은 대체로 1000년 이전의 시대이기 때문에 지금의 관점에서 완벽하게 해석하기 어렵습니다. 이 분야의 연구를 위해서는 역사에 대한 배경지식과 다양한 문화적 관점, 사람의 심리, 사회상황 등 여러방면에 정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육상선수가 짧은 옷에 발달한 근육을 드러낸 사진을 과거의 사람이 본다면 무엇으로 해석할 수 있을까요? 가난해서 짧은 옷을 입었다고 볼 수 있을것이고, 뱃사공같이 험한 일을 하는 노예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지금의 상황을 보지 못한 사람이 해석을 정확하게 할 수 없듯, 우리도 그림을 해석할 때는 다양한 관점을 봐야 하는 것입니다.

음악을 보는 방식

옛 그림에 악기가 있거나 노래를 부르는 광경이 있으면 무엇을 표현했는지 잘 봐야 할 것입니다. 하프를 뜯는 다윗왕 그림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한 사람은 책을 펼치고 있고 한 사람은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이 그림은 동시대를 표현한 것이 아니며 작가는 훨씬 후대의 사람입니다. 따라서 이 작가가 인식하고 있는 음악연주의 관점은 기록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대임을 유추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의 사용했던 악기를 묘사하는 것을 보면 옛날 기록을 보고 그린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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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까지 해석할 수 있을까?

음악도상학이 해석하는 범위는 음악의 연주법, 사회의 모습, 음악의 관습까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가령 과거 여성이 초창기 교회에서 예배 성가에 참여하지 못한 것이나, 그림이 그려진 지역에 유행했던 음악의 편성, 기보법의 정착, 같은 분야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악 본연의 모습을 알아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림안에 모든 음악적 정보를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기보법, 악보에서 알아낼 수 없는 사회적 배경을 더욱 풍성하게 알아볼 수 있다는 점에선 매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세,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을 연구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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