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교양

공연기획사 팀장이 알려주는 공연 만들기

반응형

 

학교 학예회를 준비하십니까? 대학 축제에 참가하는 공연을 만들고 싶습니까? 성탄절 교회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까? 흔하고 뻔한 공연과 차별화를 두고 싶은데 출연진 능력이 안 된다면? 이 고민을 가지고 계신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공연기획과 시행 단계는 요리의 과정과 비슷합니다. (작곡도 요리와 비슷한 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예회, 축제, 성탄행사 고민되십니까?

1단계 공연기획의 시작 공연을 알라~~

공연을 알아야 공연을 기획합니다. 내가 토스트를 만들고 싶은데 토스트를 한 번도 안 먹어봤다면 그 이미지를 떠올릴 수 없듯 먼저 공연을 봐야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내가 하고 싶은 공연이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지요. 그런데 먼저 장르를 정해야 합니다. 연극, 음악극(뮤지컬), 음악공연, 춤공연, 마술쇼, 토크콘서트 등 공연으로 구현할 수 있는 장르가 의외로 많습니다. 처음부터 장르를 정하지 않고 접근하면 방대한 공연량 때문에 무엇을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막막할 것입니다.

 

2단계 너 자신을 알라

공연을 하려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알아야겠지요. 요리에 비유를 하면 식재료, 조리도구, 조리환경, 조리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공연도 똑같습니다. 공연에서 가동이 가능한 자원을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가장 큰 자원은 바로 입니다. 돈이 있어야 공연이 굴러갑니다. 그 다음에 세분화 시킵니다. 인력자원, 공간자원(연습공간 등)을 꼼꼼하게 파악합니다. 돈이 들어가야 할 곳과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부분을 명확하게 체크하고 예산 안에서 할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대략적으로 하고자 하는 공연의 규모가 나옵니다.

출연자의 역량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3단계 스케쥴 정하기

공연일을 기준으로 시간을 체크합니다. 가장 준비할 것이 많은 공연인 뮤지컬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대본이 나와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대본에 맞춘 연출안과 음악, 안무가 나와야 하구요. 기본재료준비에 해당되겠습니다. 그 다음 출연자 확정부터 연습스케줄을 정합니다. 여기서 소품제작과 무대디자인 구성 등 부수적인 부분까지 고려하여 스케줄화 시킵니다. 이렇게 스케줄을 짜게 되면 구체적인 일정들이 잡힐 것입니다.

 

4단계 예산 확정하기

완성된 스케줄을 바탕으로 예산안을 수립합니다. 스케줄 표를 보며 예산을 대입하다보면 생각보다 예산이 빡빡하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연습할 때 간식도 필요할 것이고, 소품제작(혹은 대여)비용, 인건비, 대관료(연습실이 없다면 대관해야 합니다.)등 돈은 여기저기에서 계속 들어갑니다. 예산안을 정교하게 짜다보면 돈이 들어갈 곳과 안 들어갈 곳을 명확하게 구분하게 될 것입니다. 심지어는 스케줄을 다시 수정하는 경우도 생겨납니다.

 

 

이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연은 돈과 시간을 투자해서 만들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계획과 예산계획이 가장 먼저 수립되어야 하며 이게 명확하지 않으면 추가 시간이 들어가거나 추가 예산이 들어갈 것입니다. (학교나 교회에서 공연을 준비하신 분들은 공감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5단계 준비물 만들기

아직 연습을 시작도 못했습니다. 무작정 연습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출연자가 연습을 시작하기 전 준비할 것이 있습니다. 뮤지컬은 1대본 2연출 안 3음악(노래) - 4안무 가 먼저 나와야 합니다. 이게 나오지 않으면 출연자들의 연습 시간만 늘어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연에 필요한 기본적인 연출안이나 대본, 음악(혹은 악보)은 연습 전에 완성을 시켜놓아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짜여진 각본을 가지고 연습을 들어가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무조건 연습과정에서 수정이 일어납니다. 안무가 바뀔 수도 있고 대본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연출이나 음악이 수정될 수도 있구요. 연습을 하며 계속 바꾸는 일이 있습니다. 완성된 각본으로도 이런 일이 벌어지는데 하물며 미완성 대본이나 음악, 연출, 안무가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연습은 늘어지고 시간만 계속 늘어나는 악순환... 그러다 어정쩡한 완성도로 무대에 서게 됩니다. (공연을 망치는 지름길은 아무런 준비없이 연습에 바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오느라 수고했습니다. 요리로 따지면 모든 재료 준비가 끝난 것입니다.

 

장을 볼 리스트를 적고 재료를 사와서 씻고 다듬고 자르는 과정까지 마쳤습니다.

만약 어린이가 무엇을 연습할지 모른다면? 무슨 연습을 할까요?

 

6단계 연습하기

연출가가 진두지휘하여 공연 연습을 시작합니다. 출연진들은 자신의 역할에 따라 연습하고 같이 맞춰보는 작업을 반복하여 완전히 숙달되면 됩니다. 대본이나 음악, 연출 같은 요소가 미리 잘 짜여져 있다면 연습기간이 엄청나게 단축될 것입니다.

 

7단계 리허설과 공연

여기까지 오느라 수고 했습니다. 최종리허설을 진행하는 단계라면 이미 모든 소품을 비롯한 제반 사항이 갖춰졌을 것입니다. 이 단계까지 왔으면 연습보단 체크리스트를 작성해서 하나씩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큐시트를 체크하는 것과 준비물이나 당일 일정을 점검하세요.

 

공연에 있을 돌발상황을 대비하는 것도 필요한데, 가장 많이 나오는 돌발상황은 음향입니다. 마이크 배터리, 음악재생, 콘솔오작동(가장 많이 나오는 실수),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리허설에서 음향상황을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연 이후에 철수계획도 빈틈없이 세워야 합니다. 무대 소품부터 철수 계획까지 미리 짜두면 공연이후가 편하게 흘러갈 것입니다.

 

 

8단계 피드백

공연당일엔 반드시 녹화를 해두시길 권합니다. 어떻게 되었든, 결과물을 모니터링하면 다음 공연에선 더 나은 공연을 만들 수 있으니까요. 출연한 사람들과 같이 모니터링을 하면 더욱 즐거울 것입니다. ^^ 그 다음 예산집행과 스케줄 표를 다시 체크해보세요. 과하게 들어간 돈과 시간이 어디이고 좀 더 투자가 필요했던 곳은 어디였는지 스스로 점검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다음 기획이 더욱 탄탄해 질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