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곡 클래스(Composition)

Top line 작곡기초, 악기와 노래 선율의 특징

반응형

 

 

기악과 성악

사람이 부르는 멜로디와 악기가 연주해야 할 것 같은 멜로디가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어디에 있을까요?

Top line을 만드는 기초. 악기와 노래 선율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노래를 위한 멜로디

음악 악상표현 중 cantabile라는 말이 있습니다. 뜻은 ‘노래하듯이’입니다. 노래를 부르는 가장 큰 의미는 유연하게 흘러가는 선율을 뜻하며 감정표현을 조금 더 부드럽게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악기로도 감정표현이 가능할 것 같으나악기는 기본적인 주법의 제약으로 사람이 부르는 노래의 풍부한 표현력을 전부 낼 수는 없습니다. 정말 정말 뛰어난 연주자들은 거의 근접한 표현력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숙련도를 높이자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성격을 말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힘 - 음색표현

노래의 표현이 풍성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피아노로 길께 뻗는 음을 연주해 낼 수는 없습니다. 바이올린이 음정을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는 있어도 음색을 극단적으로 바꾸진 못합니다. 사람의 목소리는 음색 톤 변화가 자유로우며 길게 뻗는 음이나 짧은 음 어택의 유무를 비교적 자유롭게 낼 수 있습니다. 

 

아카펠라팀들이 노래하는 것을 보면 노래 외에 악기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타악기, 관악기, 현악기 등 다양한 음색까지 다양하게 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트박스의 공연에서도 사람이 어디까지 소리를 낼 수 있는지 잘 보여줍니다. 각종 드럼사운드에 edm소리까지  사람의 입에서 낼 수 있습니다.

 

 

발음의 힘

몽골의 전통악기 마두금은 말울음소리 벌레소리 등 다양한 자연의 소리를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알렉기타를 잘 다루는 연주자들은 이펙터를 응용하여 다양한 소리들을 냅니다. 그런데 악기가 아무리 발달해도 절대로 내지 못하는 소리가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의 발음입니다.

멜로디에 언어를 담는 것은 이 세상 어떤 악기도 구현하지 못합니다. 

노래가 가진 호소력은 여기에서 시작됩니다.

 

노래 선율은 말을 붙이기 좋고 사람이 편하게 부를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노래는 부르기 좋을만큼 선율이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2.  악기를 위한 멜로디는?

악기는 손끝에서 소리가 시작됩니다. 연주자가 손이 돌아가기 시작하면 악기는 다양한 음역을 쉽게 낼 수 있습니다. 바이올린은 묵직한 중음역에서 선이 굵은 연주를 하다가도 두 옥타브 높은 고음에서 천상의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테크닉과 기교

악기는 음역과 기교에서 노래보다 탁월한 연주가 가능합니다. 영화’파리넬리’의 주인공은 악기가 해야 할 것같은 테크닉을 목소리로 구현해냅니다. 도저히 불가능할 것 같은 기교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모습을 보려 사람들이 몰립니다. 기교적인 성악 스타일이 추구하는 건 악기처럼 노래를 부르는 것에 있습니다. 

 

악기가 가진 장점은 이런 테크닉에 있습니다. 성악은 가사와 표현에 중점을 두지만 악기는 정교함에 중점을 둡니다. 연주자들은 정교한 연주가 가능 한 상태를 만들기 위해 감각 유지에 많은 비중을 둡니다. (대다수의 연주자들은 감각을 유지하려 매일 연습을 합니다.)

 

악기는 얼마나 기교적이고 정교한지가 중요합니다. 악기 고유의 맛을 잘 낼 수록 좋습니다.

 

3.  작곡 편곡은 어떻게 할까?

노래는 무조건 부드러운 선율을 쓰고 악기는 무조건 기교를 구사하면 좋은 음악을 만들지 못할 것입니다. 때로는 노래가기교적인 테크닉을 담당해야 하고 어떤 부분은 악기가 서정적인 표현을 해줘야 합니다. 그러나 노래와 악기의 기본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노래가 가진 언어와 표현의 힘을 알고 작업을 하는 것, 악기가 가진 기교적인 역할을 잘 이해하는 것은 좋은 작품으로 이어지는 토대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