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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 클래스(Composition)

pop에서 배우는 반복 코드패턴 – pop음악 3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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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음악은 반복패턴을 잘 사용합니다.

간결한 코드진행을 잘 응용한 팝송 3곡을 소개합니다.

3곡 다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인지도가 높습니다.

 

대중적으로 유명한 팝송 3곡에 나오는 반복코드패턴을 소개합니다.

1. Treasure (Bruno Mars)

80년대 pop2010년대의 노래로 구현한 Bruno Mars.

유창한 선율과 funk스타일의 기타로 옛 팝의 느낌을 잘 살렸습니다.

 

이곡의 멜로디는 전형적인 verse prechorus chorus를 지키고 있으며 form마다 주제선율의 반복이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멜로디 진행이 유창한 것에 비해 코드 진행은 4마디가 처음 부터 끝까지 반복됩니다. 

 

짧은 인트로를 연주하는 Bb9sus4의 임펙트(이것도 chorus 전에 똑같이 활용합니다.)

그 다음부터 Abmaj7 Gm7 Fm7 의 하행 Gm7 - / Bb Cm7 상행과 Bb연결

이 패턴이 계속 반복됩니다. 여기서 Bass 음을 살펴보면 Ab- G- F G Bb C Bb

(b 솔파솔 시B도 시b)로 구성됩니다. 그림으로 그리면 V자 형태가 되는 코드 진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곡은 처음부터 끝까지 이 코드패턴으로만 반복됩니다."

 

중간에 연결을 위한 코드들을 빼고 핵심코드만 남기면 Ab-Fm-Gm-Cm입니다. 3도아래진행 5도권진행이 결합된 것입니다. IV-ii-iii-vi가 핵심이며 중간마다 Bb(V)가 양념처럼 등장합니다. 조성의 중심을 잡아줘야 할 Eb이 전혀 나오지 않아 해결 없이 흘러가는 느낌만 들게 됩니다. 곡 중간마다 Bb9sus4chorus 앞에서 중심을 잡아주며 정리하는 것도 인상적 인 것 같습니다.

 

핵심

Abmaj7  Gm7  Fm7 의 하행 Gm7 - / Bb  Cm7 상행과 Bb연결

 

 

2. Sugar (Maroon5)

다른 팝송에 비해 코드반복을 파악하기 좋습니다. 반복되는 8분음표의 4연음이 특징적으로 계속 반복하기 때문에 반주의 반복은 노골적으로 드러납니다. 멜로디도 매우 쉽게 반복되며 verse-prechorus-chorus가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굉장히 단순한 곡이지만 저는 이곡에서 깊은 내공을 가진 고수들의 손길을 느낍니다. 반복이 노골적으로 이루어지면 곡이 지루해지기 쉽습니다. (덤으로 유치해지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Maroon5는 이 곡이 전혀 지루하게 들리지 않도록 장치들을 잘 마련했습니다.

 

 

" 단순한 곡이라고 작곡가의 실력이 낮다고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실력이 뛰어날 수록 단순화를 잘 합니다."

 

 

코드 패턴은 bridge를 제외하곤 전부 D/G Bm7 Em11 D 패턴만 반복됩니다. 특징적인 부분은 Em11D의 연결입니다. 일반적인 5도 화음인 A가 전면으로 나오지 않고 생략되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화음 형태로 본다면 D-Bm-Em-A-D의 형태가 되어야 5도권의 연속진행으로 볼 수 있으나 Em11이 가지고 있는 D코드의 성격을 공통음의 요소로 연결했습니다. 또한 선율선과 코드 진행을 일치시켜 이 진행의 당위성을 확보합니다.

 

그리고 이 4개의 코드는 각기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앞에는 슬래시코드(분수코드) - 7코드 11코드(텐션) - 트라이어드 코드(기본3화음)입니다. 코드가 다 제각각이다 보니 반복이 많아도 뻔하게 들리진 않습니다. 첫 코드부터 슬래시코드로 연주하니 Dkey의 정체성이 희석되는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론 상당히 대담하다고 생각하는 곡입니다. 핵심코드인 A(5)를 제외 시킨 대담성, 그리고 노골적으로 반복되는 8분음표 4연음 등 지루할 수 있고 어색하게 들릴 수 있는 요소를 매끄럽게 잘 연결시켰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타 톤과 보컬의 음색, 표현력이 절묘하게 맞는 곡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핵심

 D/G  Bm7  Em11  D 패턴

 

 

 

3. A Thousand Miles (Vanessa Carlton)

Intro에서 화려한 piano riff가 인상 깊게 나옵니다. 그러다 보컬이 나오면서 piano riff의 리듬감을 확 바꾸어 놓습니다. 이 때 DrumBass가 선이 굵은 리듬을 만들어 내며 piano riff의 존재감을 상쇄시키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전혀 반복이 안되는 것처럼 곡이 나옵니다. 그러나 후렴구가 나오기 전까지 코드진행은 E F# - B/D#의 반복입니다. 멜로디에 따라 E코드가 빨리 나오거나 늦게 나오는 것으로 조절하여 화음의 반복 패턴의 시간을 흐트러 놓습니다.

 

IV - V - I의 단순한 코드 진행인데, 마지막 I를 자리바꿈하여 곡이 끝나는 느낌이 들지 않게 하였으며 코드와 기가막히게 잘어울리는 Piano riff, 메인 반주형의 하행선율을 얹어놓아 곡을 화려하게 만들었습니다. 

훌륭한 piano riff

"이 곡은 Piano riff가 보컬의 멜로디보다 더 인상깊게 남습니다. 좋은 리프가 곡을 화려하게 포장해줍니다."

 

 

 

 

Bridge 부분에서 G#m11 F#/A# - Bmaj9 F#/C#이 반복됩니다. 이 패턴은 Bass선율이 순차 상행하는 형태로 G#-A#-B-C#의 틀에서 F#이 틀을 잡아줍니다.

 

이 곡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Piano의 선율과 String의 선율의 대비입니다. 둘 다 보컬 멜로디에서 적극적으로 응용되지 않고 반주의 배경으로 채울 뿐인데 보컬의 멜로디만큼 인상적인 대비를 보여줍니다.

현악기군이 묵직하게 만들어 내는 중간 세션도 매인리프와 좋은 대조를 이룹니다.

핵심코드패턴

E  F# - B/D#의 반복, 화려한 피아노의 ri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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