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곡 클래스(Composition)

일반인은 모르는 절대음감 만드는 법

반응형

음악대학에 가면 절대음감을 가진 친구들이 꽤 많습니다. 선천적인 능력으로 절대음을 가진 친구는 거의 못봤고 대부분 어릴 때부터 악기를 오래했던 친구들, 후천적인 노력으로 절대음감을 만든 친구들이 많습니다.

절대음감에 대해 알아봅시다! 만드는 방법도 알려드립니다.^^

 

작곡에 절대음감이 중요한 이유는 후기낭만 이후 작품에서 유리하기 때문인데. 대부분 현대음악(현대예술)장르를 공부하는 대학의 커리큘럼 상 절대음감이 활약할 여지가 많습니다

 

* 절대음감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면 아래 악보를 다른 사람이 연주해주고 계이름을 맞춰보세요. 모든 음이 뚜렷하게 계이름으로 들린다면 절대음감이 있다는 것입니다.

 

 

위 악보를 누가 연주했을 때 계이름이 정확하게 들린다면 절대음감을 가지고 있다고 봐도 됩니다.

 

 

그러나 선율을 뽑아내고 선율을 조성마다 잘 적용하는 능력은 상대음감이 훨씬 좋습니다. 상대음감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이 여기에 있습니다. 그래서 성악과 학생들은 99%가 상대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학교를 다닐 당시엔 대부분 절대음감을 가진 것 같았으나 정확하게 말하면 대부분 절대+상대 음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몇 몇 음과 특정악기만 절대음으로 인식하고 나머지 음은 상대적으로 계산해서 음정을 맞추는 것입니다.

음감이 작곡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음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 사람이 그만큼 음악을 많이 듣고 많이 연습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음감은 음을 많이 들으면 생깁니다. 대체로 오랜시간 악기를 다룬 사람들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악기연습+감상이 많으면 무조건 생길까요? 이조악기를 많이 연주한 분들은 음감이 잘 안생깁니다.  왜냐하면 튜닝악기나 이조악기는 절대적인 음높이(Pitch)가 고정되지 않기 때문에 '도'를 연주하면 '도'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음감훈련을 할 땐 음높이가 고정된 악기로 훈련을 해야 합니다.

 

또 한가지, 모든 계이름을 절대음으로 봐야 합니다. 가령 합창단에서 노래를 할 때 상대음으로 계이름을 부르도록 한다면 이것을 무조건 절대음으로 불러야 합니다. 예를 들어 E장조의 스케일을 도레미파솔라시도로 부르지 않고 미 파# # 라 시 도# # 로 부르는 것입니다.

상대음감을 발전시키고 싶다면 위, 절대음감은 아래로 악보를 보세요.

 

 

마지막으로 선천적으로 귀가 좋은 친구들이 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음정을 구분하는 재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연습이나 감상, 악기를 다룰 때 음높이(pitch)에 예민한 친구들입니다. 왜 그 소리가 날까? 소리의 높이가 다른데? 처럼 소리 중 음높이에 예민한 친구들입니다. 이 친구들이 악기를 하며 절대음으로 연주하는 훈련을 하면 빠르게 절대음감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음감이 좋으면 작곡에 유리하긴 합니다. 음악을 들어도 바로 계이름으로 들을 수 있고 음악을 머릿속으로 생각할 때 정확한 음을 이미지 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감이 좋다는 건 무조건 절대음감만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때론 상대음감이 좋은 멜로디를 구성하는 토대가 됩니다.

 

요즘 시대... DAW, 가상악기, 사보프로그램이 발달한 지금엔 이게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종이로 오선을 그리는 시대엔 음감이 중요했지만 지금은 작곡을 하는 대로 컴퓨터가 연주해줍니다. ^^ 

반응형